본문 바로가기

도서관/국내소식

경기도, ‘2011 경기도 도서관 평가’ 결과 발표

(수원=뉴스와이어) 경기도(도지사 김문수)는 5일 '2011 경기도 도서관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평가는 도서관 운영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우수도서관과 직원을 발굴하고 포상해 도서관 서비스 향상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다.

평가 결과, 최우수도서관상은 여러 분야에서 고루 높은 점수를 받은 군포시 중앙도서관이 선정됐다. 분야별로 무한봉사부문은 성남 중원도서관이 우수상을, 안산 중앙도서관이 장려상을 수상했다. 협력우수부문은 시흥 중앙도서관이 우수상, 안성 중앙도서관이 장려상의 영예를 안았다. 창의봉사부문은 의정부 과학도서관이 우수상을, 광명 중앙도서관이 장려상을 수상했다. 사서 1인 이하가 근무하는 열악한 도서관을 대상으로 평가한 일인다역상은 가평 중앙도서관이 우수상을 받았다.

또 2011년 경기도 도서관평가는 전년도에 분야별 상을 수상한 도서관이 올해도 수상 대상기관으로 선정되었을 경우 특별상을 시상하도록 방침을 세워 과천 정보과학도서관, 평택 시립도서관, 부천 원미도서관, 양주 남면도서관이 특별상을 각각 수상했다.

우수자치단체상은 오산시가 수상했다. 오산시는 도서관 1관당 봉사대상 인구가 경기도 평균 7만5천명인데 비해 3만8천명으로 전국에서도 우수한 성적이며, 도서관 회원 수도 시민 대비 44%로 도내 평균 37%보다 7%p 상회해 도내 시군에서 시민이 도서관 혜택을 제일 많이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오산시는 도서관 접근이 어려운 곳을 중심으로 권역별 주민개방형 작은도서관을 조성해 독서인구 확대 및 정보소외계층 해소를 위해 노력한 부분이 높게 평가 되었다.

시상식은 2월 1일 군포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리는 '2012 경기도 도서관대회'에서 진행된다.

출처:경기도청

뉴스와이어||입력 2012.01.05 14:48|수정 2012.01.05 14:48
Copyright (c) 코리아뉴스와이어,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군포 중앙도서관, 道 최우수도서관상 수상

군포시 중앙도서관이 경기도가 실시한 2011년도 도서관 운영 평가에서 최우수도서관으로 선정됐다.

5일 시는 경기도가 지난해 10월부터 최근까지 진행한 도내 156개 도서관(자치단체 운영 153개, 민간 도서관 3개)에 대한 실사에서 전반적으로 탁월하다고 인정받아 최우수도서관상을 수상하게 됐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도는 공공도서관의 전반적 운영 상황을 파악해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동시에 새로운 운영 모델을 제시하고, 우수 도서관 및 직원을 발굴·포상해 도서관 서비스 향상을 추구하려는 목적으로 지난 2002년부터 도내 전체 도서관에 대한 평가를 실시해왔다.

이번 평가는 2010년 10월부터 2011년 9월말까지의 운영 성과를 4개 영역(무한봉사, 협력우수, 창의봉사, 일인다역)으로 구분해 점검하는 형식으로 진행됐으며, 군포 중앙도서관은 모든 영역에서 우수 점수를 받았다.

특히 중앙도서관은 도서 대출건수가 도내 1위를 차지하고, 이용자 성향에 따른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발굴했으며, 인문학 테마도서관으로 특성화를 꾀해 호평의 대상이었다고 알려졌다.

또 군포지역 내 다른 4개 도서관과 협력해 운영한 각종 토론회, 독서회 운영, 독서 인프라를 위한 작은도서관 지원강화 사업 시행, 공공도서관 통합대출반납서비스 등도 높이 평가됐다고 시는 설명했다.

시상식은 오는 2월 1일 군포문화예술회관에서 개최될 경기도 도서관대회일로 예정돼 있으며, 최우수상을 수상할 군포 중앙도서관은 2천만원의 상사업비 지원과 해외 선진 공공도서관 연수의 기회도 얻게 된다.

시 관계자는 "민선5기 역점 시책으로 '책 읽는 군포' 사업을 추진 중인 우리 시에는 의미가 크고 소중한 상"이라며 "도서관이 지역주민에게 명실공히 가장 편하고 향기로운 문화공간이 되도록 지속적으로 서비스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지난해 조직개편을 통해 전국 지자체로는 처음으로 '책읽는군포팀'을 신설해 도서관 운영 활성화를 비롯해 독서진흥사업을 체계적으로 시행하는 등 시민 전체를 대상으로 다양한 독서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한편 지하 1층·지상 4층 규모로 1천424석의 좌석과 21만2천여권의 장서를 확보하고 있는 군포 중앙도서관은 지난 2008년 4월 29일 개관했다.(끝)

출처 : 군포시청 보도자료

연합뉴스 보도자료||입력 2012.01.05 11:20|수정 2012.01.05 11:20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